BlueSky

그래픽카드 8600GT 전원부 콘덴서 폭발... 본문

하드웨어

그래픽카드 8600GT 전원부 콘덴서 폭발...

Ninetynine™ 2011. 9. 5. 14:00


  몇 년간 잘 사용해 오던 그래픽카드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서브컴에 장착되어져 있는 8600GT입니다. 화면에 무지개 빛 줄이 생기면서 알아보기 힘들정도로 화면이 깨져 나오더군요. 재부팅을 몇 번 해 봤지만 그대로였습니다. 

 


  본체를 뜯어보니 그래픽카드의 전원부 콘덴서가 2개나 터져 있더군요. 그래픽카드 문제가 생기기 며칠전 실내에서 퍽하는 뭔가 터지는 짤막한 소음이 나서 출처를 찾아봤지만 모든 것이 정상이라 잘못 들었거나 혹은 실외의 소리를 착각한 것으로 여기고 잊어버렸었답니다. 그 후로도 며칠동안 컴이 정상작동한 걸 보면 참 신기하기도...ㅎㅎ

  아무튼 아들녀석이 컴이 안된다고 계속 귀찮게 해서 그래픽카드를 하나 사 줄까 하다가 콘덴서 정도는 교체할 수 있을 거 같아서 보관하고 있던 고장난 7600GT 글픽카드를 꺼내 살펴보니 같은 용량의 콘덴서가 몇 개 붙어 있더군요.

  인두기로 살살 터진 콘덴서 떼내고 7600GT에 있던 콘덴서를 떼어 8600GT에 붙여 주었습니다. 오늘까지 열흘 정도 지났는데 아직 까딱없네요. 뭐 좀 더 쓰다가 아주 망가지면 그 땐 좀 더 좋은 글픽카드로 바꿔줘야 겠네요.^^

  그나저나 컴퓨터를 사용하는 도중 터진 게 아니라 전원을 끈 상태에서 터진 걸 보니 윈도우종료했다고 컴퓨터가 안전한 상태는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번 환기하게 되었습니다. 아예 코드를 뽑던가 아니면 개별 스위치가 달린 멀티탭이라도 사용해서 전기를 완전차단해 주는 것이 보다 더 안전할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