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eSky

윈도우 7 7260 한글설치버전(gosugoon님 수정본) 설치기... 본문

소프트웨어/Windows 7

윈도우 7 7260 한글설치버전(gosugoon님 수정본) 설치기...

Ninetynine™ 2009. 6. 25. 11:54

 

 

 

 

지난 토요일에 윈도우 7 관련 카페에 고수군님이 7260 한글버전을 만들어 공개하겠다고 했습니다. 약속시간(?)이 지나도 아무런 소식이 없더니 오늘 드디어 공개를 하셨더군요.

 

시더가 많아서 빠르게 받았습니다. 무엇보다 다른 버전의 뼈대를 이용하지 않고, 원래의 7260부트로더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일단 비어있는 파티션이 없는 관계로 VHD로 만들어서 설치해 봤습니다.

설치 과정은 뭐 일반적인 설치와 다를게 없으니 이미지로만 올립니다.

모두 한글로 표시되며, 설치 또한 제대로 진행됩니다.

여기까진 디카로 찍어서 화질이 좀 그렇죠? ㅎㅎ

역시 수도코드는 그대로... 뭐 정식 RTM에선 수정되리라 생각합니다.^^

 

설치 완료 후 임시한글패치 시에 문제가 되었던, 드라이버 업데이트(사실 전 임시한글패치해도 드라이버 업데이트 자동으로 다 되던데...??)와 도움말(이 부분도 도움말 해결하는 레지와 또 오프라인 도움말로 바꾸면 제대로 표시되기에...)부분이었는데, 드라이버는 역시 업데이트 잘 되고, 도움말 부분은 온라인 도움말로 하면, 역시나 영문으로 표기되면서 검색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오프라인으로 바꾸면, 잘 되죠.

 

그리고, 제 경험을 토대로 한글 2007 설치 문제(설치는 잘 되지만, 한글 실행 후 프로그램 하단의 표기가 글씨체가 다른 것으로 나오는 문제)를 실험해 봤는데, 설치 직후 확인결과 제대로 표기가 되고, 문제점은 없었습니다. 뭐 임시한글패치 후에 기존의 윈도우 7에선 폰트 폴더만 복사해 온 다음 재 부팅하면 그 현상이 사라지는 걸로 봐선 아마도 윈도우 기본 폰트의 문제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VHD에 설치해서 몇가지 테스트 해 봤는데, 설치에서 실 사용까지 한글버전으로 손색이 없다는 생각입니다. 어차피 언어 변경의 경우 시스템 자체가 바뀌는 것이 아니라 기본 뼈대위에 MUI만 바뀌는 거라서 시스템 성능 및 호환과는 별개의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런 연유로 x86의 한글 소스를 x64에 적용해도 제대로 적용되었던 것을 보면, 역시 MUI는 표시상의 문제이지, 시스템 자체를 건드리는 건 아닌가 봅니다.

 

귀차니즘으로 이것은 VHD상태로 계속 테스트 사용해 보고, 실 사용은 7229버전으로 버텨야 겠네요. 윈도우 설치보다 각종 프로그램과 드라이버 설치가 더 귀찮은 것 같습니다.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