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eSky

멀티부팅 부트로더를 쉽게 제거하는 Vistabootpro 본문

소프트웨어/Windows 7

멀티부팅 부트로더를 쉽게 제거하는 Vistabootpro

Ninetynine™ 2009. 6. 20. 10:04

예전 XP와 비스타를 멀티부팅으로 사용할 당시에 주로 사용하던 프로그램입니다.

제가 사용하던 버전 3.3입니다. 더 상위버전이 있는지는 모르겠고, 또 딱히 이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는 OS는 없는 듯하여 그냥 3.3으로 쭈욱 사용하고 있습니다.

Vistabootpro3.3

 

 

 

VHD를 통한 윈도우 7 빌드별 설치 사용하면서, 항상 귀찮은 부분이 특정 빌드를 삭제해도 BCD엔트리 부분에 해당 부팅메뉴가 버티고 있다는 것이죠.

 

VHD를 작성하여 BCDEDIT명령으로 부팅메뉴에 추가하면 부팅은 가능하지만, 그걸 제거할 때도 일일이 수정을 해야 한다면,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그런 일련의 작업을 쉽게 도와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 Vistabootpro입니다.

 

VHD생성하여 사용 후 제거를 원할 때, 해당 VHD파일을 직접 제거하거나, 윈도우 7 디스크관리자에서 해당 VHD를 연결한 후 분리메뉴를 통해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분리시에 레드박스 부분에 체크한 후 확인 누르면, 생성되었던 VHD가 완전 삭제됩니다. 물론 해당 파일위치를 찾아 직접 제거해도 결과는 마찬가지죠.

 

이렇게 삭제 후 재부팅해도 부팅메뉴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결국 BCD를 수정해야 하는데 이 때 Vistabootpro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레드라인 부분에 보면 BootDrive가 unknown으로 나옵니다. VHD(가상하드드라이브)라서 드라이브 문자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그런데도 신기하게 부팅하면 해당 엔트리로 부팅이 된다는...

여기에서 삭제하고자 하는 부팅메뉴를 선택한 다음 ②를 누르면, 삭제가 됩니다. 부팅시 메뉴에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①과 아래의 화살표 모양을 이용해 부팅순서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부팅순서와 부팅타임을 수정하기 위해 Vistabootpro를 이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여기서 바꾸면 되니까요...ㅎㅎ

그런데, 이렇게 하고 Apply updates누르니, 이런 에러가 뜨더군요.

제 시스템에서만 발생하는 것일수도 있어서 확인 과정이 필요하겠지만, 그러나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그냥 무시하고 넘어가도 됩니다. 변경은 되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