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eSky

요즘 어떻게 사니?... VHD가지고 노는 재미로 산다???ㅎㅎ 본문

소프트웨어/Windows 7

요즘 어떻게 사니?... VHD가지고 노는 재미로 산다???ㅎㅎ

Ninetynine™ 2009. 6. 18. 20:10

한번 맛들이면, 헤어나오기 힘들거라는 스누피님의

말처럼 진짜 이거 재미 붙으니 계속 고고씽이군요.

 

이젠 조금 더 능숙해져서 직접 VHD로 만들어 설치도

하고...

 

VHD 최대의 장점 중 하나가 OS설치를 위한 파티션

의 선택에 구애를 받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파티션을 나누지 않은 상태에서 이미 OS가 설치되어

있을 경우에도 기존 OS에 절대로 상관없이 설치 및

사용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용량만 충분하다면, 여러개의 VHD를 만들어서 멀티부팅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거죠.

파티션을 전혀 나누지 않고도...(모든 OS를 VHD로 만들 수 있으면, 좋으련만, 안타깝게도 윈도우 7 특정버전 및 2008 특정버전에서만 부팅이 된답니다.)

 

덤으로 VHD로 부팅하면, 파티션 작업을 따로 하지 않았음에도 해당 VHD는 C드라이브로 원래의 파티션은 D드라이브로 사용할 수 있다는 거죠.

 

VHD로 부팅하기 위해선 단 몇줄의 cmd창에서의 타이핑이 필요하지만, 그거 별로 힘든 것도 아니고... bcdedit만 작성해 주고, 부팅 시 원하는 버전으로 부팅하면 되는 진짜 편리한 기능입니다. 윈도우 7 빌드별로 가지고 놀 수 있는(32/64 어떤 것이든지) 재미가 있습니다.

 

오늘 해본 VHD 만들어서 설치하기에선 아예 bcdedit을 작성하지 않아도 알아서 멀티부팅이 됩니다.(단, 같은 윈도우7일경우 부팅메뉴에 "Windows 7"이라고 동일 이름으로 부팅메뉴가 나오더군요. 물론 vistabootpro같은 프로그램으로 수정이 충분히 가능하지만요)

 

스누피님의 "윈도우 7 VHD 만들어서 설치하기"편을 참조해서

한번 만들어 봤습니다. 정말 간단하게 "윈도우 7.VHD"가 만들어지더군요.

 

단, 반드시 이미지 파일이 있어야 겠죠. DVD든, USB든 혹은 하드에 풀어 설치하든, 원본이 있어야 VHD 설치가 가능합니다.

 

전 USB에 울트라 ISO를 이용해서 이미지를 기록한 후, USB부팅으로 시작했습니다.

 

1. 설치화면의 가장 처음 부분에서 Shift+F10버튼을 눌러 cmd를 실행합니다.

(사진의 출처 : 스누피님의 홈피 http://snoopy.textcube.com/852)

그리고, 도스창에 diskpart 를 치고 엔터,

DISKPART> create vdisk file=c:\win7.vhd maximum=20480 type=expandable 엔터

(이건 C드라이브에 win7.vhd를 만들고, 동적 디스크 최대용량은 20GB로 한다는 내용입니다. 동적디스크 최대용량은 MB단위여서 저렇게 쓴다고 하네요.)

DISKPART> sel vdisk file=c:\win7.vhd

(생성한 VHD파일의 위치를 지정해 줍니다)

DISKPART> attach vdisk

(가상 드라이브를 마운트합니다.)

DISKPART> exit

(종료하면 됩니다.)

그 다음은 평상 시 설치하는 방식대로 설치 진행하시면 되구요.

설치 파티션 선택하는 화면에서 방금 생성한 20GB 디스크를 선택해서 설치하시면, 자동으로 C드라이브에 BCD생성 및 VHD 부팅엔트리 등록이 이루어 집니다.

 

이 방법은 기존의 C드라이브에 이미 윈도우가 설치되어져 있는 시스템에서 파티션 작업이 어렵거나, 혹은 다른 파티션에 윈도우 7을 설치할 수 없는 상황에서 특별한 조치없이 VHD로 윈도우 7을 설치하여 사용해 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추가적으로 설치 완료 후 기존 OS로 부팅한 다음 C드라이브에 생성된 VHD파일을 다른 파티션으로 옮겨도 문제는 없습니다. 단지, BCDEDIT 작업을 다시 해 주면 됩니다.

그리고 주의할 사항은 VHD생성시 입력한 동적디스크 최대용량 만큼의 여유가 해당 파티션에 있어야만 부팅이 된다는 겁니다. VHD파일로만 존재할 때에는 윈도우설치 및 프로그램설치용량 만큼만 차지하고 있지만, VHD로 부팅할 경우엔 원래 설정해 두었던 20GB로 확장이 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