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eSky

EOS 6D 사용기 I - 고감도에 뛰어난 풀프레임 DSLR 본문

하드웨어/카메라

EOS 6D 사용기 I - 고감도에 뛰어난 풀프레임 DSLR

Ninetynine™ 2012. 12. 8. 22:44

 

 

  실내 기록사진 촬영이 많다보니 항상 아쉬운 부분이 바로 고 ISO의 노이즈 부분이었습니다. 스트로브로 해결할 수 있지 않겠느냐 하겠지만, 환경자체가 스트보브를 사용할 수 없는지라 선택의 여지가 없는 게 함정입니다.

 

 그래서 차선책으로 선택한 것이 라이트룸의 노이즈리덕션 기능이었습니다. 고감도로 촬영된 사진을 라이트룸을 이용해서 노이즈를 제거하고 포토웍스를 통해 다단계 리사이즈 및 샤픈 +2~4 정도로 마무리 해서 아쉬운대로 사용해 왔습니다.

 

 이번에 eos 6d를 영입하고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이 뛰어난 고감도 성능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바디 수령 후 날씨가 좋지 않아 계속 실내에서 테스트 샷만 찍고 있었는데, iso800, 1600에서 노이즈가 보이지 않아 깜짝 놀라게 되었던 거죠. 3200에서도 암부에 나타나는 소량의 노이즈, 6400에서도 노이즈는 크게 증가하지 않는 훌륭한 노이즈억제력을 가지고 있는 카메라입니다.

 

 - ISO 3200 샘플

 

 - ISO 6400 샘플

 

 - ISO 5000 샘플

 

 고감도에서의 입자감 또한 고와서 일부러 노이즈를 제거하는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될 거 같습니다. SLR클럽에 올라온 RAW원본의 노이즈와 JPG 노이즈의 비교결과에서도 큰 차이가 없어 보이는 결과도 나왔습니다.

 

 고감도에서의 디테일 손상도 적은 편이어서 저처럼 실내촬영이 많은 유저들에겐 유용한 카메라가 되겠습니다. 셔속확보를 위해 카메라 렌즈를 선택할 때도 항상 F2.8 이상의 밝은 렌즈를 골라야 했는데, 이번 6d의 경우 24-105의 F4로도 스트로브 없이 실내촬영에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