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eSky

윈도우 7 제품키 확인하기 본문

소프트웨어/Windows 7

윈도우 7 제품키 확인하기

Ninetynine™ 2009. 10. 28. 08:14

윈도우 7이 정식 발매된 지 일주일이 되어 갑니다.

그동안 많은 분들이 OEM업그레이드, 테크넷 및 MSDN구독, 대학생 프로모션, 리테일 예약구매, 리테일 정품 및 업그레이드 버전 구매 등을 통해 구입하셨습니다.

 

어떤 기사에 보니 일본에선 윈도우 7 의 인기가 엄청나다고 합니다. 64비트 윈도우의 경우 품절 현상까지 날 정도라니...

 

아무튼 어느 때보다 관심도가 높은 윈도우 7 을 구입하기 위해 다양한 루트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줄로 압니다.

 

특히 대학생이신 분들은 오늘부터 시작되는 대학생 프로모션을 이용하는 게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이 되겠죠.

 

그런데, 이런 분위기를 통해 불법적인 이득을 취하려는 분들이 있고, 선의의 피해자가 생길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온라인을 통한 개인 직거래 형식으로 OS 키만 팔고 사는 일들이 종종 있다고 들었습니다.

 

구입 후 확인은 너무 늦은 일이 될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겠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그것이 아무도 사용하지 않은 정품키라 할 지라도 과연 라이센스의 제한은 없는 것인지 라이센스에 대해 제대로 알고 사용해야 불법이 되지 않게 되겠지요.

 

자신이 소유한 제품키가 어떤 라이센스를 부여 받은 것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Windows 7 Product Key checker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자신의 키를 입력하고 Check를 누르면 자세한 정보가 나타납니다.

MSDN 얼티밋 라이센스 키입니다. License Channel 부분에 정식 리테일 제품은 리테일로 표시가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Crypto ID 또한 MSDN은 172, 리테일은 170, OEM은 178 이런식으로 표기가 됩니다.

 

Professionl 리테일 버전입니다. 정식 판매용 키입니다.

 

OEM 키 입니다.

 

프로페셔널 버전입니다.

 

홈프리미엄 버전입니다.

 

이번트와 여러가지 경로를 통해 윈도우 7 의 정식 라이센스가 부여된 키를 많이 들 소요하고 있거나 또 구하려는 분들이 계실 줄로 압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이 운영체제를 설치해서 정품인증 받는 것은 하등의 문제 없이 인증이 되더라도 부여된 라이센스 내에서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불법크랙 사용자와 다를 바 없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겁니다.

 

위의 이미지 들에 나타난 제품 키들은 MSDN구독자들에게 부여된 라이센스의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정식 라이센스 획득없이 키만 사용할 경우도 불법 사용자가 됨을 조심해야 합니다.

 

MSDN Subscription에 대한 FAQ 에 표시된 라이센스의 일부...
(발췌 : http://www.devpia.com/MSDN/faq.asp)

13. 나는 운영체계만 사용한다. Office 제품을 동료와 공유할 수 있는가?

MSDN Subscriptions에서 제공하는 제품을 사용하는 모든 사람은 MSDN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라이센스가 없는 사람과 공유하는 것은 불법사용이 됩니다.

 

14. MSDN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회사의 일상적인 업무에 사용할 수 있는가?

아닙니다. MSDN subscription의 제품들은 개발 및 테스트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BackOffice Server (또는 Exchange Server)를 설치하여 개인적인 또는 비즈니스 관련된 이메일을 발송할 수 없습니다.
  • Windows NT Server를 설치하여 개인 또는 비즈니스 웹 사이트를 운영할 수 없습니다.
    한 가지 예외는, MSDN 라이센스를 가진 개발자는 Microsoft Office를 업무용으로 한 라이센스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15."업무용"이라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테스트와 개발작업의 예를 들면 어떤 것에 해당되는가?

    "업무용"이라는 것은 개인적인 일, 일반적인 비즈니스 업무 또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의 테스트와 개발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업무용 사용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게임을 즐기기 위하여 Windows 98을 설치하는 것.
  • 개인적인 또는 비즈니스와 관련된 이메일을 보내기 위하여 Windows 2000 Server와 Exchange Server를 설치하는 것.

    개발작업의 예:
  • Visual Basic, Visual C++, Visual InterDev 등을 사용하여 게임을 만드는 것.
  • 테스트 메일을 처리하기 위하여 Windows 2000 Server와 Exchange Server를 설치하는 것.

    테스팅의 예:
  • 개발하고 있는 게임을 테스트하기 위하여 Windows 98을 설치하는 것.
  • 테스트 이메일을 수발신하기 위하여 5대의 컴퓨터에 Windows 98을 설치하고 Exchange Server와 연결하는 것.

    일반 라이센스를 구매하지 않고 MSDN subscription을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불법사용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