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eSky

에뮬 PCSX2 구동 확인... 철권 5 본문

소프트웨어

에뮬 PCSX2 구동 확인... 철권 5

Ninetynine™ 2009. 10. 24. 13:10

몇 년전 PS(플스) 에뮬이 첨 나와서 철권 3를 플레이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플스를 통해서만 구동이 가능했던 게임을 PC에서 소프트적인 방법으로 실행시키는 실행기가 바로 ePSXe였습니다.

 

그리고 몇 년이 지난 몇일전 우연한 기회에 PS2 에뮬에 대한 정보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그 당시에 PS2 에뮬이 공개되었었지만, 구동에 대한 정보도 없었고 실제 제대로 구동된다는 보장도 없어서 신경끄고 지내왔었는데, 제대로 구동되는 PS2 에뮬에 대한 소식이었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모든 것을 컴퓨터로 해결하는 스타일입니다.ㅎㅎ

기존 디빅플레이어가 있었지만, 컴퓨터로 동영상 플레이를 해야 직성이 풀리는 특이한 스타일이었죠. 게임도 외부입력을 통한 TV로 더 큰 화면에서 즐기는 게 좋다는 걸 알면서도 무조건 컴퓨터에서만 실행하는 걸 고집했고, TV앞에서 스틱잡고 노는 걸 별로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당연 에뮬에 더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었죠. 그러다 제가 좋아하는 게임들이 모두 PC판이 있었고, 또 그리 많은 시간을 할애해서 게임을 하는 스타일이 아니라서...

 

어찌되었건 PS2에뮬인 PCSX2를 구해서 실행해 봤습니다.

역시 많은 발전이 있었더군요. 거기다 호환성도 향상되었고...

바이오스와 이미지 파일은 저작권 문제가 있어서 공유는 절대금지죠.^^

 

제가 유일하게 조금 하는 게임이 철권시리즈... 철권5를 실행해 봤습니다.

이상하게 다이렉트 10 모드에서는 전체화면을 해도 작업표시줄이 나타난다는... 제가 설정을 제대로 못하는 모양입니다. 물론 다이렉트 9 모드에서는 전체화면으로 잘 나오지만, 프레임이 다렉10에 비해 좀 떨어지고 화면도 깔끔하게 나오지 않아서 다렉10모드로만 설정했습니다.

 

특정맵에서 약간의 프레임 저하가 생기지만, 전반적인 프레임은 잘 나오는 듯합니다.

게임시작 전에 디스플레이 설정을 통해 프로그레시브모드로 설정을 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그렇게 설정하면 정말 화면이 깔끔하고 깨끗하게 나옵니다. 설정하면서 보니 480P로 설정된다고 하더군요.

 

에뮬은 그래픽카드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고 합니다. 물론 다렉 및 몇몇가지 특수효과를 잘 활용하려면 좀 더 좋은 사양의 그래픽카드가 필요하겠죠. 그리고 가장 큰 프레임 향상을 가져오는 것은 CPU입니다. 쿼드 보다도 듀얼코어 3기가 이상의 고속 CPU에서 대폭적인 성능향상이 있다고 합니다.

 

제가 이전 사용하던 E8200에서 실행해 보지 않아서 직접적인 비교는 힘들지만 i5 750(노오버)에서 문제없이 실행 및 플레이 가능합니다. 역시 린필드는 단일코어 실행 시 3기가가 넘는 고클럭으로 자동 작동한다더니(터보부스터) 특별한 설정없이도 알아서 클럭이 조절되는 것이 가장 맘에 드는 기능중의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