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eSky

갤럭시탭 7인치 아이스크림샌드위치(ICS) 올리기 본문

하드웨어

갤럭시탭 7인치 아이스크림샌드위치(ICS) 올리기

Ninetynine™ 2012. 2. 26. 23:40

  네이버 카페 갤럭시탭 공식사용자모임의 요크님께서 고생해서 만들어 주신 갤럭시탭 7인치용 ICS롬을 탭에 올려봤습니다.
안드로이드 4.0버전이 되는 아이스크림샌드위치의 국내공식발표가 통신사별로 점점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탭중에서 7인치 탭은 업그레이드 대상에서 제외가 된 상황입니다.

  삼성의 입장은 7인치 탭의 하드웨어가 ICS롬에 부족하기 때문에 업그레이드 대상에서 제외된 것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에도 유저들의 노력으로 이렇게 충분히 ICS롬이 돌아간다는 사실을 삼성은 어떻게 받아들일지...

  아무튼 ICS롬에 대한 궁금증이 앞서 공식적인 롬은 아니지만, 맛보기로 이식을 시도해 봤습니다.
요크님께서 갤럭시탭 와이브로용도 만들어 주셨지만, 이상하게 와이브로용으로 올리면 무한부팅에서 헤어나질 못해 SK용으로 제작된 ICS롬을 올렸더니 일단 정상 부팅은 성공했습니다.

  다만, 내장메모리가 인식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여 기본 메모리외엔 저장공간이 없는, 그래서 다양한 어플을 설치해 보지 못하는 아쉬움은 있습니다. 외장SD카드는 제대로 인식되고 어플도 설치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갤탭 7인치에 ICS롬이 정상적으로 구동된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충분하다는 생각입니다. 조금 더 시간이 지나면 안정화와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해결된 제대로 된 갤탭 7인치용 ICS롬이 유저들 손으로 탄생할 거 같습니다. ㅎㅎ

  일단 오딘을 이용해 펌업을 완료하고 나면 사진과 같은 부팅화면이 등장합니다. ICS 부팅화면이 7인치 탭과 호환이 안되는지 이러한 화면으로 진행이 됩니다. 기기마다 편차가 좀 있어서 플래싱 후 약 3~5분 정도의 시간이 경과하면 기기가 자동으로 종료가 되고, 이 때 USB를 연결해 주면 재부팅 되면서 설정화면으로 진행이 됩니다.
 


  일반적인 설정화면은 기존 프로요나 진저때와 비슷하게 진행이 됩니다. UI의 변화외엔 구글계정 로그인을 통한 설정은 동일합니다.


  통신사 UI가 배제된 ICS라서 그런지 기본 바탕화면 등의 UI가 기존 갤럭시 시리즈와는 좀 차이가 있습니다. 유출된 동영상등에서 보여지던 진저에서 큰 변화가 없어 보이던 화면과는 상대적으로 상당한 UI의 변화를 보여줍니다.



  기본글꼴 크기가 상당히 작습니다. 이것은 설정에서 충분히 수정가능합니다. 시스템에서 글꼴크기를 키우거나 접근성메뉴에서 텍스트확대를 누르면 기존 진저에서의 글꼴 크기로 커집니다.


  인터넷 구동속도등이 빨라졌다고 하지만, 7인치 갤탭의 하드웨어 스펙상 별다른 차이점은...ㅎㅎ 어떤 분들은 오히려 진저때보다 느려졌다는 분들도 계시지만, 제 느낌으론 그닥 차이가 없는 듯 합니다.


  유투브 실행화면입니다. 인터넷의 경우 기본브라우저에서 속도의 변화를 못느꼈었는데, 유투브 실행을 통해 좀 더 부드럽고 빠른 실행속도를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전화 키패드 모양입니다. 사진보다 실제 훨씬 깔끔하고 좋습니다. 전화는 제 탭이 와이브로 탭이라서 직접 걸어보진 못했습니다.ㅎㅎ


  홈키를 꾸욱 누르면 나타나는 이전 실행했던 어플들 목록입니다. 단순 아이콘 뿐 아니라 어플별로 마지막 실행했던 상태를 그대로 썸네일로 표기해 주어서 여러모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짧은 사용이라서 멋스럽게 달라진 UI외에 편의성, 호환성, 기타 성능의 업그레이드 등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지만, 기존 진저에 비해 상당히 호감이 가는 버전임에는 틀림없어 보입니다. 

  다만, 갤럭시 시리즈는 삼성 특유의 UI가 적용될 거 같은 분위기여서 ICS의 특별한 UI를 상당부분 맛볼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이 들기도 합니다.

  뭐 갤탭 7인치야 유저들이 만들어가는 ICS버전이라 안정성과 호환성만 잘 해결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가 될 것이지만, 제 폰이 갤S2 HD 다 보니 3월쯤 공개된다는 스맛폰용 ICS에서도 저런 깔끔한 UI를 맛볼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3월의 ICS공개가 기대반 불안반이 되는 것은 기존의 너무도 일관된 삼성의 UI가 ICS버전에선 어떻게 반영 될 것인지... 제발 원조 아샌을 먹어보고 싶은 유저들의 심정을 헤아려주는 삼성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